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

GMO(유전자변형 식품)란?

유전자 변형 식품. 글자 그대로 느끼기엔 어느 정도의 거부감이 있습니다.

자연 그대로가 아닌 과학적 조작에 의한 식품이라 그런지 거리낌 없이 섭취를 하기에는 부담감이 있습니다.

이러한 유전자 변형식품이 우리가 살고 있는 지금 이 사회에 흔히 알고 있는 식품이 있을까요?

네. 옥수수, 콩, 토마토 등등의 식품은 유전자 변형식품의 대표적인 예입니다.

그렇다면 이 유전자변형식품이 어떤 것인지, 인체에 무해한 지 유해한 지에 대해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GMO(유전자 변형 식품)이란?

 

유전자 조작을 통하여 만들어진 식품으로 원래의 성질에 없던 성질을 갖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럼으로써 새로운 품종이 개발되는 것이죠.

보통 원래의 환경에서 식품을 재배하기가 힘든 경우 유전자 변형을 하는데요, 추운 기온에서 잘 자랄 수 있게, 각종 해충들에게 잘 견딜 수 있도록 유전자 변형을 하게 됩니다.

대표적으로 무르지 않는 토마토, 평소보다 낮은 기후에서도 잘 견딜 수 있는 딸기나 옥수수, 제초제에도 잘 견디는 콩 등등이 유전자 변형을 거친 식품의 예시입니다.

 

GMO(유전자 변형 식품)은 어떻게 재배되는가?

 

먼저 유전자 변형이 어떤 과정으로 이루어지는지를 간략히 설명하겠습니다.

대표적으로 식물의 경우 유전체에 특정한 유전자를 넣는 방식이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생성된 식품으로 농사를 시작하고, 비교적 환경에서 잘 견디는 식품이 되었기 때문에 보다 수월한 재배가 되겠습니다.

대표적으로 미국, 캐나다. 아르헨티나, 브라질, 중국 다섯 개 국가가 GMO(유전자 변형 식품)의 생산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GMO(유전자 변형 식품)은 인체에 무해한가?

 

결과를 먼저 말씀드리자면 아직까지 유전자변형 식품으로 인한 뚜렷한 피해는 20여 년간 없었습니다.

대표적으로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대표적인 유전자 변형 식품의 안전성을 승인했습니다.

아직까지 유전자변형 식품을 섭 취하고 나서 암, 비만, 기타 질환, 자폐증세, 당뇨 등 영향을 끼쳤다는 확실한 증거가 아직까지도 발견되지 않은 실상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GMO(유전자 변형 식품)을 반대하는 이유는?

 

이유는 여러 가지입니다. 그중 대표적으로 몇 가지만 추려보자면, 

첫 번 째는 강제적 유전자 변형을 통한 식품의 불안전성입니다.

자연적으로 그 식품이 가지고 있는 유전자에서 새로운 유전자를 삽입함으로써 기존에서 가지고 있던 유전자를 파괴하거나 변형시킬 우려가 있다는 주장입니다.

아직까지 20년 역사에서 나온 적은 없지만, 인간이 섭취를 하였을 때 나타나는 신체적으로 나타나는 결함이 정확히 검증되지 않았다는 의견입니다.

두 번 째는 유전자 변형으로 인한 돌연변이의 출몰입니다.

유전자변형 식품을 개발하는 이유는 주변 환경에 잘 견딜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예를 들어 갑자기 추워진 날씨에 얼어 죽지 않도록 하거나, 기타 해충들에 의해 죽지 않거나, 잡초 등등 여러 가지입니다.

그래서 유전자 변형으로 인해 주변 환경에 잘 견디게 되어 내성이 강화되지만 더 강한 잡초와 해충들이 출몰할 가능성을 염두하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합니다.

 

 

 

반대로 GMO(유전자 변형 식품)의 장점은?

 

해충과 잡초 및 주변 환경에 잘 견디는 장점이 있습니다.

유전자 변형 이전에는 많은 문제들이 있었고, 그에 따른 수확량은 현재와 대비했을 때 극히 드러나는 수치를 보여왔습니다.

그로 인한 식량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고, 그로 인해 시민들이 편히 음식을 찾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로 농약 사용량이 절감되어 친환경적이라는 주장입니다.

해충, 잡초에 잘 견디는 유전자 변형 식품들은 농약을 거의 사용하지 않아도 잘 자라기 때문입니다. 그로 인해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이라면 어느 정도 희소식일 수 있습니다.

 

 

 

 

끝마치며

GMO(유전자 변형 식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직까지도 전 세계를 통틀어 유전자변형 식품에 대한 시선이 부정적인 시선이 많다는 건 사실입니다. 아직까지 신체에 무해하지만 여전히 '유전자 조작', '유전자 변형'이라는 말은 냉소적인 시선이 많을 테니까요.

찬성과 반대 둘 다 틀린 주장은 아닙니다. 판단은 개인의 몫이고요.

하지만 대한민국 표기법상 GMO 제품이어도 표시를 안 해도 되는 제품들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나요? 대표적으로 카놀라유가 있습니다.

특히나 반대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염두에 두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글을 읽으면서 꼭 원하는 정보 얻어가셨길 바라면서 이만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이 글을 읽고 도움이 되거나 공감하셨다면 밑에 공감버튼 눌러주세요^^!

그리고 잘못되었거나 수정할 부분 있다면 밑에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